소설의 존재가 입증 되어 본격적인 국문소설이 등장하게 하는 길잡이 역할을 수행했다고 할 수 있다.
2. 작자 채수(蔡壽, 1449~1515)의 행적
조선 초기의 문신 채수(蔡壽, 1449~1515)의 본관은 인천(仁川), 자는 기지(耆之), 호는 나재(懶齋)이며 남양부사 신보(申保)의 아들이다. 채수(蔡壽)는 1468년 세조
시작하면서, 삶의 현실과 개인의 존재에 적극적인 관심을 부여하고 있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소설은 전후소설의 성과와 한계를 인식하면서 그 문제의식의 내면화에 주력하기 시작하는 새로운 작가 층을 만나게 된다. 김승옥의 등장은 1960년대 신세대 문학 활동의 첫 장면에 해당된다.
본고에서는 해방 후부터 70년대 산업화 이전까지, 위와 같은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창작해낸 주요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 소설의 전개과
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소설의 향유형태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용하는 속담이 되었고, 주요장면은 그림으로 그려져 일반 민중의 집은 물론 양반가, 궁중에서까지 곁에 두고 보았다. 고소설
Ⅰ. 들어가는 말
내가 가장 재미있게 본 드라마 중에서 2006년에 방영된 대조영(大祚榮)이라는 드라마가 있다. 이 드라마는 대조영이 걸사비우, 흑수돌과 결의형제를 맺어 고구려 부흥운동에 목숨을 바칠 것을 맹세하고 측천무후, 설인귀, 이해고의 위협으로부터 이겨내며 발해를 건국하는 내용을 담
소설가로서의 명성을 얻기 시작함
1944년 친일파 관료 후란청과 결혼
1950년 <색,계> 집필
1955년 미국 이민
1956년 미국 좌익 작가 페르디난 드 레이어와 재혼
1967년 남편과 사별
1970년대 후반 소설 <색,계> 발표
1995년 9월 사망
장아이링의 작품 특징
-장아이링은 거대
이 작품을 읽을 때 가장 난감한 점이 있다. 바로 ‘누구를 중심으로 볼 것인가’이다. 누구를 중심으로 보느냐에 따라 이야기의 관점과 결말이 완전히 달라질 뿐 아니라 작품을 부르는 명칭도 바뀌게 된다. 토끼를 중심으로 보면 토끼전, 혹은 토생원전. 자라를 중심으로 본 작품은 별주부전. 이 둘을 모
1. 실존 인물 홍길동
< 조선왕조실록 - 연산군 일지 >
연산 6년 10월 22일 ( 계묘 ) - 도적 홍길동을 잡았으니 나머지 무리도 소탕하게 하다.
연산 6년 10월 28일 ( 기유 ) - 홍길동을 도와준 당상 엄귀손의 처벌을 의논하다.
연산 6년 11월 6일 ( 병진 ) - 홍길동을 도와준 엄귀손을 끝까지 국문하게 하다.